아산소식

2015 아산시주민참여예산위원회 1차회의 및 워크숍

명품 2015. 5. 8. 15:49

 

 

 

아산시는 지난 5월6일 시청 상황실에서 2015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제1차 회의 및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아산시의 2015년 재정여건과 현황, 2014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결과 및 2015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에 대한 설명, 위원 소개, 위촉장 수여, 위원회 및 분과위원회의 임원 선출 순으로 진행됐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지역에 필요한 예산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검토 조정하는 것으로서,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주민들의 참여와 그에 따른 적절한 권한 부여로 참여 민주주의를 강화하는 제도로 지방재정법 제39조 (지방예산 편성과정에 주민참여) 에 근거해  6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었다.

 
아산시는 앞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의 위원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치역량을 강화하여 예산편성과정에서 충분한 주민의견 수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제도운영을 도모하여 이후 본격적으로 올해 예산편성 주기에 맞춰 주민참여예산편성을 위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 심의할 예정이다. 

복기왕 아산시장은 “참여민주주의의 가장 대표적인 제도가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이 참여하는 것”이라며, “주인인 시민의 참여가 아산시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고 변화·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